Project Description

2014년 8월 26일, 한양대학교 산학 협력팀에서 주관하며 HIT 615호에서 9~6시에 걸쳐 진행된 심화 IP 세미나에 RISE 연구소 학생 및 MOT 학생 총 9명이 세미나에 참여하였습니다.

세미나의 주제는 발명 및 특허에 대한 이해로 지식기반 정보화 시대에 발명 및 특허제도를 이해하고, 특허정보에 따른 통계분석을 수행하며, 연구 성과물의 사업화를 위한 각종 정보를 습득하여 발명의 법적 관리에 관한 종합적 사고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3i Value Up Program에 의하여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THEME을 가지고 ISSUE, IDEA, INVENTION 과정을 거쳐 마지막 INTELLECTUAL PROPERTY를 도출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해보았습니다.
발명이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것도 있지만, 현재의 문제점을 발견한 후 이를 개선하는 데서 발명이 시작됩니다. 따라서 문제점을 인식하는 것이 발명의 첫걸음입니다. 이러한 지식 재산을 특허라는 제도를 통해 보호받을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총 Worksheet 4단계에 걸쳐 3i Value Up Program을 참여 후 선행기술 조사를 위해 특허를 검색하는 법을 배우고 마지막으로 특허를 작성하는 법까지 학습하였습니다.

이장선, 이정민, 이현정 학생으로 구성된 ‘WINNER’ 팀은 평소 스마트TV에 부가 기능이 부족함에 아쉬움을 느꼈고, 이에 착안하여 스마트 TV가 지원하는 기능 중 하나인 지능형 컨텐츠 추천에 대한 문제점을 지각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고안하였습니다.

서경원, 김재혁, 이다영, 이재효 학생으로 구성된 ‘함께하조’ 팀은 대학교 수업때마다 실시하는 팀플이 팀원의 스케줄을 일일히 맞추기 어렵고, 제대로 진행되기 어려운 점을 발견하고 협업 프로세스를 선택하여 좀 더 효율적이고 재미있게 팀플에 임할 수 있는 협업 프로세스 지원 프로그램을 고안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김대중, 이아름 학생으로 구성된 ‘DJ아름’ 팀은 평소 바깥에서 스마트폰의 충전이 불편하고 도난의 위험이 있음에 불편함을 느꼈고, 이에 착안하여 타인의 휴대폰에 갖다 대기만 해도 충전이 되는 무선 충전 시스템을 고안하였습니다.

IMG_20140827_1

이처럼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RISE 연구소에게 특허 출원은 꼭 알아야 할 상식이며 언젠가는 도전해야 할 훈장과도 같습니다. 이번 심화 세미나를 통하여 특허에 대한 이해와 발명의 첫걸음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written by 학부연구생 이다영